발행일 2024. 07. 31.
안녕하세요 수험생 여러분, 편선배입니다.
오늘은 편입 합격에 학업계획서와 자기소개서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인서울 상위권을 목표로 하는 수험생분들께서는 '학업계획서와 자기소개서'에 대한 고민을 한 번쯤은 해 보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학업계획서(자기소개서)의 반영 비율은 2단계에서 20~30%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다면, 편입에서 학업계획서의 반영 비율이 적다고 해서 그 중요도 또한 작다고 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편입 수험생들이 하고 있는 편입 자소서에 관한 착각을 중심으로 편입 합격에 학업계획서와 자기소개서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 사실 편입 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전형 요소는 거의 대부분의 학교에서 '시험 성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당연히 자소서를 기가 막히게 쓴다고 편입에 합격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자소서를 형편없이 쓰면 편입에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합격을 노리고 있다면 최대한의 노력과 시간을 시험 성적 향상을 위해 투자하고 분배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장 좋은 전략입니다. 공인영어 성적, 면접, 학업계획서와 같은 기타 서류에 들이는 심리적, 시간적, 체력적인 소모를 효율적으로 분배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장 합격률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는 물론 중요하지만, 이 자기소개서에 혼자 지나치게 공들이고 고민하면서 너무 크게 시간을 빼앗기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모범 자료를 참고하는 것은 좋은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합격 자기소개서를 참고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편입 합격 자기소개서를 베끼거나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이 좋지 않다는 것은 모두들 알고 계시지만, 나도 모르는 사이에 무의식적으로 전에 보았던 자료들을 따라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터넷에 있는 많은 자소서 예시를 참고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실제 합격생의 자료인지 꼭 검증을 거치시길 바랍니다.
자기소개서는 언제까지나 '자기' 즉, 나의 이야기와 나의 학업계획을 담아야 합니다. 합격으로 가는 학업계획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방법은 합격생의 경험을 흉내 내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경험과 생각을 진솔하게 그리고 논리적으로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와 연결해서 작성하는 것입니다.
첨삭 없이 혼자 작성하고 제출해 합격하신 수험생분도 당연히 있습니다. 다만, 혼자서 자기소개서를 준비하시더라도 반드시 자소서를 제출하기 전에 제삼자의 입장에서 글의 피드백을 받고 수정하는 과정을 거치시길 바랍니다.
그 이유는 편입 자소서를 쓰면서 똑같은 글을 계속 반복해서 보다 보면 본인의 실수를 발견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이때 실수는 논리적 구조, 문법적 오류, 표현의 적절성 등 다양한 측면이 모두 포함됩니다.
글쓰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편입 자소서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여의치 않다면 주변 친구들이나 선생님 등 제삼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글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꼭 가지길 바랍니다.
오늘은 편입 자소서에 대한 착각을 통해 편입 자소서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트를 통해서 편입 전형의 본질에 대해서 생각해보신 뒤, 시험까지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 지도 한번 생각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여름이 한창인 요즘, 더위 속에서도 열심히 준비하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편입 시험은 긴 싸움입니다. 오늘 하루만 바라보지 마시고, 길고 멀게 바라보면서 건강도 꼭 챙기면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